이 자료는 힘톤닷컴(http://www.himton.com/)의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Adobe FlexBuilder 2는 상용소프트웨어로서 돈을 주고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FlexBuilder는 각종 컴포넌트를 드래그하여 쉽게 MXML코드를 삽입할 수 있고, 다양한 Panel를 통하여 MXML의 화면을 마우스만으로 쉽게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료가 아니라는 점에서 Flex를 다뤄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이 매우 큽니다. 하지만 Adobe에서는 Compiler만큼은 무료로 배포하고 있고, 이 Compiler로 생성된 SWF파일은 배포하여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므로 천만다행이다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일반 Web개발자의 필수품인 Editplus를 이용하여 MXML코드를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하여 SWF까지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나만의 Flex Builder를 만들어 봅시다. 우선 Adobe에서 FlexSDK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adobe.com/products/flex/sdk/)
그런 다음 하드디스크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 폴더는 계속해서 사용할 Compiler가 있는 폴더이므로 자주사용하지 않는(혹시 모르고 지워버릴 수 있으므로) 곳에 풀어줍니다.
Editplus를 실행하여 [도구]-[사용자 도구구성]을 실행합니다.
메뉴제목 : FlexCompiler
명령 : 자신이 FlexSDK폴더의 경로\bin\mxmlc.exe
(예: D:\FlexSDK\bin\mxmlc.exe)
인수 : -strict -optimize $(FileName)
디렉토리 : $(FileDir)
출력 내용 캡쳐 : 체크
열려진 파일 저장 : 체크
컴파일러를 지정하였으므로 이제 실행명령을 지정합니다. 기본설정창의 [도구]-[사용자도구]에서 "추가"를 눌러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메뉴제목 : FlexCompiler Run
명령 : 자신이 FlexSDK폴더의 경로\player\debug\SAFlashPlayer.exe
(예: D:\FlexSDK\player\debug\SAFlashPlayer.exe)
인수 : $(FileDir)\$(FileNameNoExt).swf
디렉토리 :
출력 내용 캡쳐 : 체크
열려진 파일 저장 : 체크
이제 Editplus에서 새파일를 열고 아래의 샘플 MXML코드를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이 파일을 저장합니다(확장자는 mxml). 저장위치는 임의대로 지정합니다. [도구]에서 아까 지정한 컴파일러 실행하고 결과창에 "출력완료 - 정상출력" 표시를 확인한 다음 다시 [도구]에서 실행명령을 실행하면 MXML파일이 저장된 곳에 SWF파일이 실행됩니다.(플래시 플레이어9가 설치되어 있어야 실행됩니다.)
이제, Flex Builder 2가 없어도 mxml로 쉽게 SWF를 컴파일하고 Flex Application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디버그 기능은 Flash Player9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Flex Builder 2에서 처럼 컴파일전에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정도면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꽁자니까요~
물론, 울트라에디트나, 국산 무료에디터인 아크로에디트에서도 위와 같은 사용자 도구 기능을 지원하므로 충분히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러위치와 인수값만 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