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재배기 설치가 실내나 지하처럼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가능한가요?
A. 식물이 광합성과 엽록소 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빛이 필수 조건입니다. 부족한 광원은 보조광(식물재배 LED, 삼파장 형광등…등등)을 이용하여 보광을 해주여야 합니다.
l 물 순환은 얼마나 자주해야 하나요?
A. 재배기의 물 순환을 24시간 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주간 1시간에 15~30분 정도 물을 순환시키고, 야간에는 소음이 될 수 있으니 꺼두시면 좋습니다.
물 순환은 재배기에 양액을 공급하는 역할도 있지만, 물속에 뿌리에게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l 물은 얼마나 자주 갈아 주어야 하나요?
A. 저수통에 물이 부족하면 부족한 만큼 비료(양액)을 비율만큼 물에 타서 보충해 주시고
, 계속 보충만 할 경우, 식물에 유해한 성분이 쌓일 수 있으니, 2~3달에 한번 물을 갈아 주시면 좋습니다.
l 식물 재배 LED등이 식물에 비치는 효과는 어떤 건가요?
A. 식물에 유용한 방사선은 생리효과방사선(300~800nm)과 광합성효과방사선(PAR: 400~700nm)이다. 이 중 청색계열과 적색계열의 빛을 흡수하고 녹색계열의 빛은 반사시키며 식물이 성장하는데 식물재배용 LED 조명의 적용 피크 파장을 보면, 식물 흡수파장: 엽록소작용(440nm, 655nm), 광합성작용(430nm, 670nm)에 도움을 준다. 식물에 미치는 작용 효과를 적색 파장영역에서 보면 엽록소 작용최대(655nm), 발아작용과 잎배포화아형성(660nm)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청색 파장영역에서 보면, 광합성작용의 최대(430nm), 엽록소작용의 최대(440nm) 및 해충 유인의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조명과 LED 조명의 차이를 살펴보면, 인간이 시각으로 감지하는 같은 밝기의 인공조명이더라 도 식물에게는 어떠한 조명이냐에 따라 매우 큰 차이점이 있고, 똑같은 조건으로 1만 lx를 비출 때 식물이 흡수하는 정도는 일반 백열등이나 형광등에 비해 LED 식물재배조명은 몇 배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것이다. LED는 식물광합성의 좁은 피크파장만을 사용하여 최대의 효율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l 일반 LED와 식물재배 LED 조명의 차이점이 있나요?z
A. 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적색 LED의 경우 파장이 620~640nm이 형성 되며, 물론 식물이 성장에 약간의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660nm 파장대 와는 식물 성장 과정에서 차이가 납니다.
l 식물 재배 조명은 얼마나 켜주어야 하나요?
A. 계절마다, 베란다 환경마다, 조건이 다르겠지만, 주간에 2시간당 15분 정도만 발열을 위해 끄는 것으로 설정하거나, 빛이 많이 부족하며 주간시간 내내 켜두시고, 야간에는 꺼 두기를 권장합니다.
식물도 생물이라 밤에는 자야 원활한 생육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