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MYSQL

2023년 상반기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 & 다양한 소식

by 반화넬 2023. 7.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3년 7월도 이제 몇일 남지 않았네요. 오늘은 이런 정보들을 중심으로 고려해보면 어떨까 싶어요.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네이버 지도 IPO



자금 블랙홀 전락한 IPO 시장


> 40개 기업 시가총액 90조 증발 
> 2020년 이후 코스피시장에 상장한 61개 기업 중 40개가 상장 직후 시총 하락
> 수익성 검증 안된 기업의 졸속상장
> 상장 심사를 맡고 있는 거래소의 철저한 기업심사가 필요 

일부 기업은 IPO로 자금을 조달하고도 ‘매출 0원’을 지속하거나, 자금난에 유상증자를 단행하며 일반 투자자들 피해를 초래를 했던적이 있기에 더 철저한 심사를 진행하나봅니다.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네이버 지도 IPO

2023년 상반기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


>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네이버 지도 순
> 2023년 상반기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월 평균 4.800만 명)
> 2023년 상반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토스’(361만 명 증가)
>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유튜브’(월 평균 971억 분)


확실히 카카오톡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앱 1위 맞네요.
그리고 미디어는 역시 인스타와 유튜브겠죠. 그래도 아직은 유튜브가 1위인걸나.



사용자가 떠나는지도 모르는 의사결정권자에게 


>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보다 무서운 것은 소가 떠나는지도 모르는 것
>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항상 이동하고 변한다
> 구글을 비롯한 디지털 서비스 선두기업들은 사용자를 정착시키기 위해 적절한 시점에 ‘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확인하고 의사결정 하도록 돕는 환경 구축에 주력


첫째, 새로운 서비스 출시 전에는 국내외를 넘나들며 세밀하게 시장 및 경쟁사 조사를 한다. 
둘째, 기획 단계에서는 어떠한 개선안이 좋을지 판단하는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한다. 
셋째, 출시된 서비스는 기업 내에서 확인 가능한 여러 로그(Log)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분석한다. 
넷째, 서비스를 운영하며 사용자 피드백을 모아 다음 개선안 도출에 활용한다. 

사용자가 사랑하는 서비스 혹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대부분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 있어야 하는게 맞고  그리고 이제 사용자도 하나의 의사결정권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네이버 지도 IPO

"네옴 사업은 영화 아닌 현실…한국 파트너 기다린다"  


> 사업 규모만 5,000억 달러(약 650조원) 에 달하는 세계 최대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
> 사우디아라비아 홍해 인근에 면적 2만6,500㎢(서울 44배)에 달하는 신도시 건설

정말 규모만 보더라도 대단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